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국가산업단지 프로젝트 추진되면 용인은 세계 반도체의 중심축이 될 것" 강조

입력 2023-06-26 18:53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26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취임1주년을 맞아 언론 브리핑을 열어 지난 1년간의 시정 성과를 보고하고 앞으로의 시정 비전과 할 일을 발표했다.용인특례시 제공



“전 세계가 반도체 기술 경쟁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시스템반도체 국가 첨단산업단지 착공 시기를 2025년 말로 1년 앞당겨야 합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26일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열린 민선8기 취임 1주년 언론브리핑에서 “이동남사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프로젝트가 추진되면 용인은 세계 반도체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이어 “시 곳곳에서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라며 “그중에서도 금자탑이라고 말할 수 있는 성과는 처인구 남사·이동읍 일대 710만㎡를 시스템반도체 국가 첨단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되도록 한 것”이라고 취임 1주년을 회고했다.

그러면서 “취임 이후 가장 먼저 한 일은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 추진 전략’을 수립한 일”이라며“"시스템반도체 국가 첨단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된 것은 용인 반도체에 비상의 날개를 달아 준 것이다. 앞으로 20년간 300조원이라는 엄청난 투자가 이뤄지면 용인은 세계에서 반도체 중심축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반도체산업 육성·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정책 자문을 해줄 전문가를 영입해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 위원회’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국가산단 조성지원추진단’을 꾸려 범정부 추진지원단과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오는 27일 국토교통부, 경기도, 삼성전자, 국가산단 사업시행사인 LH와 협약을 맺는 등 국가산단 추진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고 진행상황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역 현안과 관련해서는 “혁신은 새로운 문제를 풀어내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고질적인 난제를 해결하는 것 역시 혁신”이라며 “발상을 바꿔 문제를 재검토하고 중앙정부 관계자를 논리로 설득하고 도와달라고 요청해서 난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기교 확장에 대해 “지난해 9월 경기도, 성남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3년 넘게 풀지 못했던 고기교 확장과 주변 도로 확충 문제의 해법을 찾았다”며 “올 하반기에 경기도가 주변 교통영향분석 연구용역을 실시하면 그걸 바탕으로 내년 하반기에는 고기교를 다시 건설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고기교 확장 성공사례도 언급했다.

이 시장은 특히 논란이 됐던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개발 이익금 재투자 문제에 대해서도 “개발이익을 사업지구와 관련된 지역의 도로와 공공시설 확충사업에 쓰도록 한다는 점을 경기도와 경기주택공사를 설득해 명문화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또 10년 넘게 끌어왔던 보라동 315호선 지하도로 건설을 최근 확정한 사실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 밖에 “진입도로가 없어 완공 된지 2년이 넘도록 입주를 하지 못하고 있던 삼가지구 민간임대아파트 문제 등 각종 숙원사업에 대한 돌파구를 적극 행정으로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시장은 “중세에서 근대라는 새로운 시대를 연 ‘르네상스’가 시민이 중심이 되는 세상을 꿈꾸었듯 저 역시 시민들과 함께 용인에서 ‘용인형 르네상스’가 꽃 피울 수 있도록 남은 임기 동안 시민 밀착형 행정을 펼치며 열과 성을 다하겠다”라며 말을 맺었다.용인특례시=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